퀵메뉴

아토피 

Atopic dermatitis  

아토피란?


아토피 피부염은 가려움을 참지 못해 심하게 긁게 되고 이로 인해 피부가 손상되면 더 가려워지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질환이며, 국민의 15%에서 발생할 정도로 최근 급증하고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습진 또는 유아 습진이라고도 불리며 주로 얼굴, 머리, 목, 팔, 다리 등에 발생하고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최근 들어서는 성인에서도 아토피 피부염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토피 증상


가려움증이 밤에 더욱 심해지며 계절적으로 가을에서 겨울에 걸쳐 악화되며 과로나 출산 후에 더욱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무릎 안쪽, 손목, 엄지, 사타구니 등에 가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아토피의 20% 정도를 차지하는 삼초병형 아토피는 신경을 쓰면 더 심해지며, 얼굴이나 손발이 자주 붓고 대소변을 보고 난 후에도 뭔가 남는 듯 시원치 않은 특징이 있습니다.

팔꿈치나 귀 뒷부분, 머리 옆면, 목옆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장이나 신장 이상으로 나타나는 아토피는 각각 15% 정도로 심장 이상으로 인한 아토피의 경우 잘 놀라거나 얼굴에 열이 올랐다 내렸다 하며, 겨울에 심합니다.

신장 이상으로 인한 아토피는 하체에 땀이 잘 나며 하품을 자주 하고 침을 많이 흘리는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다리 뒤쪽이나 등, 허리, 무릎 안쪽 등의 부위에서 가려운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아토피 원인


한방에서는 아토피 질환의 뿌리는 오장육부(五臟六腑)이고 단지 그 증상만이 피부에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주전자에 물을 끓일 때 가스레인지의 불이 물을 끓게 하는 것처럼, 주전자의 끓는 물이 피부의 아토피 증상이라면 가스레인지 불은 오장육부인 것입니다.

따라서 가스레인지 불을 끄면 물이 안 끓듯이, 오장육부를 고치게 되면 피부의 아토피는 치료됩니다. 

아토피가 치료를 해도 자꾸 재발하는 이유는 가스레인지의 불은 끌 생각을 안하고 끓는 물만 식히려고 하듯,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만 잡으려하기 때문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아토피 증상을 간(肝), 심장(心臟), 삼초(三焦), 신(腎) 등 장부의 병으로 봅니다.

그리고 인체에 나타나는 모든 증상들은 장부가 병이 들어 생긴 것이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아토피의 근본원인을 고치려면 먼저 장부를 치료해야 합니다.

호일침 전신진단


몸에 나타나는 전신증상들은 아토피의 원인이 보내는 신호입니다. 즉 아토피의 원인으로 안내해주는 이정표입니다.

그 이정표가 가르쳐준 대로 그 원인 장부를 찾아내어 고치면 됩니다. 따라서 예진이 중요합니다.  예진은 환자하고 상담을 통해 전신증상을 소상히 체크하여 원인 장부를 찾아내는, 수 천년 동안 행해지던 통의학의 고유 진찰방법입니다. 약 30분간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몸의 전신증상을 질문하는 대로 대답해주고 나면 아토피의 원인이 되는 장부를 찾아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토피의 주증상이 참을 수 없이 가려운 것인데, 특히 밤에 더 가려우면 간을 고치는 침과 약으로 치료하게 되면 빠르게 가려움이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진물이 나는 것은 습(濕)이라고 했는데, 습을 조절해주는 장부를 치료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발진의 크기가 좁쌀만 한 것은 열(熱)이라 보고, 열을 풀어주는 장부를 치료하면 효과가 있고, 크기가 동전만한 것은 체(滯)한 것으로 보고 체한 것을 풀어주는 장부를 침과 약으로 치료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아토피 치료방법

토피 증상

가려움증이 밤에 더욱 심해지며 계절적으로 가을에서 겨울에

걸쳐 악화되며 과로나 출산 후에 더욱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무릎 안쪽, 손목, 엄지, 사타구니 등에 가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아토피의 20% 정도를 차지하는 삼초병형 아토피는 신경을 쓰면 

더 심해지며, 얼굴이나 손발이 자주 붓고 대소변을

보고 난 후에도 뭔가 남는 듯 시원치 않은 특징이 있습니다.

팔꿈치나 귀 뒷부분, 머리 옆면, 목옆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장이나 신장 이상으로 나타나는 아토피는 각각 15% 정도로

심장 이상으로 인한 아토피의 경우 잘 놀라거나 얼굴에 열이

올랐다 내렸다 하며, 겨울에 심합니다.

신장 이상으로 인한 아토피는 하체에 땀이 잘 나며 하품을

자주 하고 침을 많이 흘리는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다리 뒤쪽이나 등, 허리, 무릎 안쪽 등의 부위에서 가려운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아토피 원인


한방에서는 아토피 질환의 뿌리는 오장육부(五臟六腑)이고 단지 그 증상만이 피부에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주전자에 물을 끓일 때 가스레인지의 불이 물을 끓게 하는 것처럼,

주전자의 끓는 물이 피부의 아토피 증상이라면 가스레인지 불은 오장육부인 것입니다.

따라서 가스레인지 불을 끄면 물이 안 끓듯이, 오장육부를 고치게 되면 피부의 아토피는 치료됩니다. 

아토피가 치료를 해도 자꾸 재발하는 이유는 가스레인지의 불은 끌 생각을 안하고 끓는 물만 식히려고 하듯,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만 잡으려하기 때문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아토피 증상을 간(肝), 심장(心臟), 삼초(三焦), 신(腎) 등 장부의 병으로 봅니다.

그리고 인체에 나타나는 모든 증상들은 장부가 병이 들어 생긴 것이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아토피의 근본원인을 고치려면 먼저 장부를 치료해야 합니다.

호일침 전신진단


몸에 나타나는 전신증상들은 아토피의 원인이 보내는 신호입니다. 즉 아토피의 원인으로 안내해주는 이정표입니다.

그 이정표가 가르쳐준 대로 그 원인 장부를 찾아내어 고치면 됩니다. 따라서 예진이 중요합니다. 

예진은 환자하고 상담을 통해 전신증상을 소상히 체크하여 원인 장부를 찾아내는, 수 천년 동안 행해지던 

통의학의 고유 진찰방법입니다. 약 30분간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몸의 전신증상을 질문하는 대로 대답해주고 나면

아토피의 원인이 되는 장부를 찾아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토피의 주증상이 참을 수 없이 가려운 것인데, 특히 밤에 더 가려우면 간을 고치는 침과 약으로 치료하게 되면

빠르게 가려움이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진물이 나는 것은 습(濕)이라고 했는데, 습을 조절해주는 장부를 치료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발진의 크기가 좁쌀만 한 것은 열(熱)이라 보고, 열을 풀어주는 장부를 치료하면 효과가 있고,

크기가 동전만한 것은 체(滯)한 것으로 보고 체한 것을 풀어주는 장부를 침과 약으로 치료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원인 장부를 찾아내서 각 환자의 증상을 종합한 진단을 통해 몸의 허실 상태를 판별하여 침, 약침, 한약 등으로 치료합니다.


  침  

인체의 기혈 순환을 조절하여 어혈과 담음, 외사 등을 몰아내어 아토피의 원인을 제거하여 치료합니다. 


  한약  

원인별 적합한 효과를 발휘하는 약재를 바탕으로 조제한 한약은 기와 혈의 부조화를 바로잡고 진단에 따라 허와 실을 치료하기 위해 처방합니다.


  약침  

약침은 한약을 엑기스로 정제해서 관련된 부분에 직접적으로 투여하거나 혈자리에 투여하는 것으로 침과 한약의 병행 효과가 있습니다. 

온라인 상담

- 빠른 상담을 위해 증상 및 문의사항을 자세하게 적어주십시오.

- 조금 더 빠른 상담을 원하실 경우 대표번호로 연락주십시오.

CONTACT


한의원 대표 메일 : hoilchim000@gmail.com


부산역점     T. 1577-1775 (내선 1번)

  대표원장 : 조정래  ㅣ  사업자등록번호 : 209-96-11918

  주소 : 부산광역시 동구 초량1동 1209-14 마린리더스타워 3층


해운대 센텀점     T. 1577-1775 (내선 2번)

  대표원장 : 우주택  ㅣ  사업자등록번호 : 899-93-00644

  주소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우동 1519 임페리얼타워빌딩 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