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메뉴

비만·체형관리

Obesity·Body shape management 

비만·체형관리는?


비만(肥滿, obesity)은 살(지방)이 쪄서 뚱뚱한 상태, 몸에 과다한 체지방을 가진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운동 등에 의한 근육 때문에 체중이 높은 것은 비만이라 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외견상으로 말라보이고 체중이 정상이어도 체지방률이 정상보다 높게 나오면 의학적으로는 비만, 마른비만으로 분류합니다. 비만에도 여러 가지 단계가 있는데 과체중, 경도비만, 중도비만, 고도비만으로 나뉩니다.

양방에서 고도비만은 남자는 체지방이 체중의 25%, 여자는 체중의 30% 이상일 때, 객관적 지표로는 BMI(Body Mass Index : 체질량지수)가 40 초과인 경우, 현재 체중이 이상체중을 20% 초과하는 경우로 정의됩니다.


체형관리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몸의 골격이 틀어지거나 근육이 굳은 것을 풀어 신체의 형태가 바르게 되도록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몸의 체형을 반듯하게 하기 위해서는 근육 및 관절로 구성되어 있는 척추·상지·하지· 엉덩이가 바르게 되어있어야 합니다. 결국 체형이 바르다고 하는 것은 몸을 구성하는 관절의 배열이 바르게 되어 있고 근육이 부드러운 것을 의미합니다.
골격이나 근육에 문제가 생기면 통증이 일어나며 신체가 쉽게 피로를 느껴 몸이 무거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비만 증상


지방이 체내에 과잉 축적되면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담석증, 요로결석, 뇌졸중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통풍, 골관절염, 정맥류 등의 발생률이 상당히 높아져서 일반인에 비해 사망률이 5~6배 이상 높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특별한 의학적인 질환이 없더라도 호흡곤란, 관절통, 하지통, 근육, 피로 등으로 인하여 행동에 제약을 받게 됩니다.

체형관리


노화나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양쪽 골반과 어깨 높이가 달라지기 시작하고, 척추가 휘어서 척추 주위의 근육들이 뭉치면 가장 먼저 목과 어깨에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나쁜 자세 때문에 척추에 무리가 생기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고 노폐물 등으로 인해 살이 찐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비만·체형관리 원인


한의학에서 볼 때 비만의 원인은 기허(氣虛)가 바탕이 되며, 氣虛는 비장과 신장의 기능저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집니다. 비장기능이 저하(脾虛)되면 음식물의 소화, 흡수, 수송, 배설의 장애를 가져오며, 신장기능이 저하(腎虛)되면 비장의 이러한 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주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여기에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달고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면 비장과 신장의 기능이 떨어져 습담(濕痰:노폐물)이 정체되어 지방이 쌓이는 상태가 되고, 기혈의 순환이 제대로 되지 못해 습, 담, 어혈 등이 피하나 내장, 복부에 정체되어 비만이 발생한다고 봅니다.

즉 비만의 원인은 기허(氣虛), 비허(脾虛), 신허(腎虛)이며, 나타나는 양상은 습(濕), 열(熱), 담(痰), 어혈(瘀血) 등입니다. 


바른 척추와 자세는 부기 없고 탄력 있는 날씬한 몸매를 만들어주는데 필수적입니다.

올바른 자세는 척추에서 피부지방으로 가는 신경들을 건강하게 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셀룰라이트(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수분이 지방과 섞여 형성된 것. 한번 생기면 잘 없어지지 않는다)의 발생과 피부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비만 증상

지방이 체내에 과잉 축적되면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담석증, 요로결석, 뇌졸중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통풍, 골관절염,

정맥류 등의 발생률이 상당히 높아져서 일반인에 비해

사망률이 5~6배 이상 높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특별한 의학적인 질환이 없더라도 호흡곤란, 관절통,

하지통, 근육, 피로 등으로 인하여 행동에 제약을 받게 됩니다.

체형관리

노화나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양쪽 골반과 어깨 높이가

달라지기 시작하고, 척추가 휘어서 척추 주위의 근육들이

뭉치면 가장 먼저 목과 어깨에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나쁜 자세 때문에 척추에 무리가 생기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고 노폐물 등으로 인해 살이 찐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비만 · 체형관리 


한의학에서 볼 때 비만의 원인은 기허(氣虛)가 바탕이 되며, 氣虛는 비장과 신장의 기능저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집니다. 비장기능이 저하(脾虛)되면 음식물의 소화, 흡수, 수송, 배설의 장애를 가져오며,

신장기능이 저하(腎虛)되면 비장의 이러한 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주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여기에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달고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면 비장과 신장의 기능이 떨어져

습담(濕痰:노폐물)이 정체되어 지방이 쌓이는 상태가 되고, 기혈의 순환이 제대로 되지 못해

, 담, 어혈 등이 피하나 내장, 복부에 정체되어 비만이 발생한다고 봅니다.

즉 비만의 원인은 기허(氣虛), 비허(脾虛), 신허(腎虛)이며,

나타나는 양상은 습(濕), 열(熱), 담(痰), 어혈(瘀血) 등입니다. 


바른 척추와 자세는 부기 없고 탄력 있는 날씬한 몸매를 만들어주는데 필수적입니다.

올바른 자세는 척추에서 피부지방으로 가는 신경들을 건강하게 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셀룰라이트(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수분이 지방과 섞여 형성된 것. 한번 생기면 잘 없어지지 않는다)의

발생과 피부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비만·체형관리 치료방법

원인 장부를 찾아내서 각 환자의 증상을 종합한 진단을 통해 몸의 허실 상태를 판별하여 침, 약침, 한약 등으로 치료합니다.


  침  

인체의 기혈 순환을 조절하여 어혈과 담음, 외사 등을 몰아내어 원인을 제거하여 치료합니다.


  한약  

원인별 적합한 효과를 발휘하는 약재를 바탕으로 조제한 한약은 기와 혈의 부조화를 바로잡고 진단에 따라 허와 실을 치료하기 위해 처방합니다.


  약침  

약침은 한약을 엑기스로 정제해서 관련된 부분에 직접적으로 투여하거나 혈자리에 투여하는 것으로 침과 한약의 병행 효과가 있습니다. 

온라인 상담

- 빠른 상담을 위해 증상 및 문의사항을 자세하게 적어주십시오.

- 조금 더 빠른 상담을 원하실 경우 대표번호로 연락주십시오.

CONTACT


한의원 대표 메일 : hoilchim000@gmail.com


부산본점     T. 1577-1775 (내선 1번)

  대표원장 : 김광호  ㅣ  사업자등록번호 : 369-01-01899

  주소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서면문화로 27 유원골든타워오피스텔 20층